본론으로 바로 들어갑니다. (마지막 까지 읽어주세요. 개인 경험에 기초한 블로그입니다.)
에어비앤비 (Airbnb)는 미국회사로 국내외 숙소 결제시 기본적으로 미국 달러($)가 가장 유리합니다. 에어비앤비는 국내 법인이 없기에 숙소 예약 결제시 미국법인으로 국내 숙소 예약이든 해외숙소 예약이든 최종 미국 달러화로 결제됩니다.
필자는 처음 에어비앤비로 제주도 여행 숙박을 예약하며 다녀왔는데 실제 에어비앤비에서 예약하여 확인한 금액과 실제 카드로 결제되어 빠져나간 금액이 달라 처음엔 그 이유를 몰랐으나, 여러가지로 알고보니 카드로 해외결제, 해외결제에 따른 수수료, 환전수수료 등이 다 포함되어 결제되었습니다. 해당 사항은 에어비앤비와 관련없는 사항으로 자신이 결제하는 카드나 은행의 수수료로서, 처음엔 그 사실을 몰랐습니다.
그렇다면 원화로 결제시 환전 수수료가 내가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는 모두 미국 달러화로 환전되어 결제되면서 자신의 가지고 있는 카드 상황에 따라 수수료가 추가될수 있습니다. 이는 에어비앤비와 무관한 사항이므로 실제 통장에서 빠져나간 금액이 조금 다르게 더 나가더라도 은행, 카드 수수료가 추가되어 돈이 빠져나갑니다. 이경우 에어비앤비와 무관한 사항이므로 여기에 문의해도 결국 자신이 결제한 카드나 은행이 주관하는 사항이기데 도움이 안됩니다.
에어비앤비는 국내 포함 전세계 호스트와 게스트가 에어비앤비 결제시 다양한 통화를 지원하며,결제정보 입력시 원하는 통화를 선택 또는 기본 통화를 언제든 변경가능합니다. 그래서 기본 통화를 미국 달러 (US Dollar)로 설정하고 결제하는게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에어비앤비는 미국회사이고 국내법인이 없으며, 결제하면 미국 달러 해외결제가 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거래하는 은행이나 카드사에서 발생하는 환전수수료를 아끼는 결제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첫번째. 에어비앤비에서 기본통화를 미국달러로 바꾸자!!!
위 그림처럼 PC버전은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지구모양 아이콘을 누르거나, 모바일 앱 (위 그림은 아이폰 버전)에선 오른쪽 하단 프로필을 눌러 “결제 및 대금 수령”에 들어가면 기본통화 표시가 오른쪽 상단에 위치해 있다. 필자의 경우 이미 바꾸어서 미국 달러로 표기되어있다.
가장 좋은 점은 미국 달러화로 에어비앤비 예약 결제하고 최대한 수수료를 없게 하는게 좋습니다. 보통 에이비앤비 앱이나 PC홈페이지 통해서 숙소 검색할 때 원화로 표시됩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원화를 환전하면서 나가는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 아래 그림은 기본통화를 미국 달러로 해놓고 예약시 나오는 결제통화이다. 모두 원화에서 미국달러로 바뀐점을 알 수 있다.
두번째. 자신의 신용카드 해외원화결제 (DCC)서비스 차단하기
또 한가지 팁으로 자신이 사용하는 해외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로 보통 비자(VISA) 또는 마스터 (Master)카드 마크가 자신의 신용카드에 표기되어있다. 결제시 해외에서 원화로 결제시 처음부터 해외원화결제(DCC)를 차단해 두는게 좋다. 보통 해외 원화결제 (DCC)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결제금액을 원화로 표기되는 장점이 있지만 이 이면엔 원화-해외결제 통화 사이로 결제되면서 이중 환전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카드사에 전화하거나 혹은 내가 가진 카드의 앱을 통해서 간편하게 DCC 차단하여 이중환전에 따른 수수료를 피하자.
중요한건 DCC 서비스 차단해놓고 에어비앤비의 기본 통화를 원화로 하면 결제가 되지 않는다. 꼭 에어비앤비 기본 결제를 현지화 (미국달러)로 해 놓고 DCC차단한 자신의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무리없이 진행 가능하다.
세번째. 해외결제 카드
여기부턴 해외 통화(미국 달러)로 결제하기에 결국 어떤 카드가 내가 가진 원화를 달러로 바로 결제할 때 드는 환전수수료는 개개인의 거래은행이나 다양한 카드에 따라 다르다. 즉 개개인이 알아봐서 자신에게 적합한 카드로 사용하면 된다. 중요한건 결국 환전시 수수료가 없거나 작을수록 좋겠다. 환전수수료 제로와 결제시 드는 수수료까지 모두 제로로 하는게 가장 좋겠죠!!!
필자는 트래블 월렛 카드로 하였다.
트래블 월렛을 통해서 미국 달러의 경우 환전 수수료, 해외 결제 수수료가 전혀 없다.
뿐만 아니라 비자 (VISA)카드와 연계되어 있어서 전세계 어디서나 VISA가 결제되는 곳이라면 실물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다.
트래블 웰렛 카드는 기본적으로 선불카드이다. 국내 통화를 실시간 환율에 맞춰 언제든지 해외 통화로 환전하여 충전하고 충전된 금액 내에서 결제가 가능하다.
주의할점은 항상 현지 통화로 충전된 금액만 결제가 가능하다. 미국이면 미국달러로 환전 충전하자.
에어비앤비 국내숙소 예약시에도 기본적으로 미국달러를 기본통화로 하고 미국 달러로 결제하면 환전에 따른 여러 수수료가 없다. 미리 환전하여 미국달러로 충전하는데 따른 수수료가 트래블 월렛카드에선 전혀 들지 않는다.
환전 충전시 실시간 환율이 적용된다. 따라서 환율이 쌀 때 미리 충전하는것도 방법이다. 이외 여러 장점으로 해외통화 결제시 모든 온라인 쇼핑, 해외 교통카드 가능, VISA가 통용되는 모든곳에서 결제 가능… 수수료 없이 실시간 환율로 충전된 금액으로 결제가 가능한 점이 매력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트래블 월렛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필자의 경우 에어비앤비 숙소를 예약하고 예약금 결제가 무리없이 바로 트래블 월렛 카드로 결제가능하였다. 당일 실시간 환전으로 쓸만큼 환전 충전하여 바로 결제 완료.
필자는 실시간 수수료 없는 환전 및 충전, 온라인, 오프라인 결제 편의성, 장점으로 트래블 월렛으로 하였고, 이외 다양한 수수료 우대하는 결제카드가 시중에 있을 것이다. 이중 자신에게 적합한 결제 카드를 골라 결제하면 될것이다.
트래블 월렛의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 통해서 확인하자.!!!
https://www.travel-wallet.com/
*참고로 이 블로그는 광고도 아니며 순수 필자의 경험을 나누기 위해 본인의 경험을 적었습니다. 카드발급과 여러 수수료등은 해당 공식홈페이지에서 스스로 확인하여 본인에게 적합한지 스스로 반드시 확인하세요.
'어느날 어느곳에_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욕, 보스톤에서 기억에 남는 해외여행 선물은 정성을 보내보자 Feat 아날로그 감성 (0) | 2023.06.02 |
---|---|
뉴욕 숙소 정보_맨하탄 인근 뉴저지 숙박의 장단점 비교 분석 (6) | 2023.05.26 |
뉴욕여행_JFK공항과 맨하튼 이동 교통수단. 우버와 전철 요금 및 장단점 비교_Feat. 대한항공 뉴욕발 기내식 (2) | 2023.05.23 |
아이폰12미니와 니콘D80으로 촬영한 2021년 마지막 우주쇼. 월식과 국제우주정거장 (ISS)이 실 관측 (2) | 2021.11.23 |
최신형 스마트폰카 (아이폰12 미니) vs 구형 DSLR (니콘 D80)사진 대결: 카알못이 평가해본 사진. 기술이냐 광학이냐. (feat 아이폰 인물모드의 놀라움) (1) | 2020.12.31 |
댓글